Microsoft는 사용자 동의 없이 쿠키를 저장할 책임이 있습니다. 2024년 7월 23일자 최근 판결 에서 프랑크푸르트 암 마인 고등 지방 법원은 사용되는 쿠키가 웹 사이트 운영자에 따라 다르더라도 쿠키가 장치에 저장되기 전에 최종 사용자가 명시적인 동의를 했음을 입증할 책임이 Microsoft에 있다고 판결했습니다.
이번 결정은 웹사이트 운영자가 “Microsoft 검색 네트워크”의 검색 결과에서 사용자에게 광고를 표시할 수 있도록 하는 광고 플랫폼인 “Microsoft Advertising” 서비스와 관련이 있습니다. 이러한 광고주는 쿠키를 사용하여 광고 캠페인의 효과를 측정합니다.
Microsoft Advertising의 이용 약관에는 웹사이트 운영자가 Microsoft의 광고 서비스를 사용할 때 쿠키 배치에 대한 동의를 얻을 책임이 있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법원은 이것이 쿠키가 장치에 배치되기 전에 최종 사용자가 동의했는지 확인해야 하는 Microsoft의 의무가 면제되는 것은 아니라고 지적했습니다.
이 결정은 쿠키 사용에 대한 정보 주체의 동의가 여전히 무시될 수 없음을 재확인합니다. GDPR 에 따르면 사소한 위반이라도 최대 1,000만 유로 또는 회사의 경우 지난 회계연도 전 세계 매출액의 최대 2% 중 더 큰 금액의 벌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 EU에서 디지털 규제가 확대되고 DSA 및 AI법과 같은 새로운 법률이 시행됨에 따라 명확한 동의 관행을 사용하는 것은 첫 번째 단계에 불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