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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의 디지털 접근성: 웹사이트 및 앱 요구사항


독일의 접근성 - 동의 관리자

디지털 접근성은 이미 BITV 2.0(Barrier-Free Information Technology Ordinance 2.0) 및 BGG(Disability Equality Act)와 같은 규정을 통해 독일에 도입되었습니다. 무엇보다도 연방 당국은 모든 사용자가 웹사이트와 앱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최근 접근성 강화법(BFSG) 이 도입되면서 기준이 더욱 높아졌습니다. 유럽 ​​접근성법( EAA )의 후속 조치로서 BFSG는 국가 차원에서 민간 기업에 이러한 요구 사항을 적용합니다. 웹사이트 및 앱 운영자에게 이는 단지 몇 가지 항목을 선택하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갖습니다.

귀하의 회사가 독일에서 운영되거나 독일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경우 홈페이지에서 쿠키 배너 까지 웹사이트나 앱의 모든 콘텐츠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높은 벌금을 물게 될 뿐만 아니라 평판이 떨어지고 사업 기회를 놓칠 위험도 있습니다.

❗ 주의: BFSG는 2025년 6월 8 일 독일에서 발효됩니다. 기업은 요구 사항에 따라 웹사이트/앱을 조정해야 합니다.

독일의 접근성 법률과 충족해야 하는 요구 사항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디지털 접근성이란 무엇을 의미하나요?

디지털 접근성이란 장애가 있는 사용자의 장벽을 제거하기 위한 웹사이트, 앱, 디지털 콘텐츠의 설계 및 개발을 의미합니다. 이는 웹사이트 , 쿠키 배너가 시각적, 청각적, 인지적 장벽이 없어야 함 을 의미합니다. 색상부터 상호작용, 글꼴 크기까지 모든 것이 웹사이트나 앱의 접근성 점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독일 접근성 법안 개요


→ BGG (장애인 기회균등법)
2002년 발효된 장애인 평등법(BGG)은 장애인 평등에 대한 일반적인 원칙을 규정합니다. 이 법은 연방 당국, 기업 및 기관에 적용됩니다.
→ BITV 2.0(접근가능한 정보기술 조례)
2019년에 도입된 BITV 2.0은 연방 당국이 제공하는 접근 가능한 디지털 서비스 및 제품에 대한 기술 표준을 정의합니다. 민간단체도 이러한 기준을 따르도록 권고됐다.
→ BFSG(접근성 강화법)
2022년 발효된 BFSG는 유럽접근성법(EAA)을 독일법으로 시행했다. 이제 민간단체도 이를 준수해야 합니다.

BGG(장애평등법)

장애인 평등법 (BGG)은 2002년 5월 1일 발효되었으며 BITV 2.0 및 BFSG 이전에는 접근성 요구 사항을 설정하는 독일 법률이었습니다. 이는 연방 당국 및 기관에 적용됩니다. 섹션 4f BGG는 “접근성”이라는 용어를 정의하고 접근 가능한 웹사이트 및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데 대한 연방 당국의 책임을 명시합니다. 또한 이 법은 접근성 표준을 가능한 한 빨리 계획, 개발 및 조달 프로세스에 통합할 것을 권장합니다.

BITV 2.0(접근 가능한 정보 기술 조례)

접근 가능한 정보 기술 조례 (BITV)는 2002년에 처음 도입되었으며 2011년에 BITV 2.0으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마지막 변경은 2019년 5월에 이루어졌습니다. BITV 2.0은 인터넷 접근성을 위한 기술적 요구 사항에 더 중점을 둡니다. 이는 WCAG 2.1을 기반으로 합니다. 또한 BITV 2.0에서는 웹사이트 홈페이지가 독일어 수화쉬운 언어 로 제공되어야 한다고 요구합니다.

BFSG(접근성 강화법)

유럽 ​​접근성법(EAA)이 도입된 후, 독일 연방 정부는 2022년 6월 15일 접근성 강화법 (BFSG)을 통과시켰습니다. 이 법은 EAA를 독일 법으로 구현합니다. 이는 2025년 6월부터 본격 시행되며 시장에 진입하는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에 적용될 예정이다. 주로 연방 당국을 대상으로 했던 이전 규정과 달리 BFSG는 민간 제조업체, 딜러, 수입업체 및 서비스 제공업체에도 적용됩니다.

BFSG에 따른 접근성 요구 사항:
디지털 관점에서 볼 때 BFSG의 요구 사항은 웹사이트, 온라인 앱 및 모바일 앱에 적용됩니다. 이러한 표준은 다음과 같이 디지털 콘텐츠를 디자인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 다감각: 다양한 형식(시각, 청각 등)으로 정보를 제공합니다.
  • 찾기 쉬움: 콘텐츠를 쉽게 탐색하고 다시 찾을 수 있습니다.
  • 이해 가능(Understandable ) : 정보를 명확하고 이해하기 쉽게 제시합니다.
  • 형식 유연성: 보조 기술을 위한 대체 형식으로 쉽게 변환할 수 있는 텍스트 형식으로 정보를 제공합니다.
  • 시각적 접근성: 좋은 가독성을 위해 적절한 글꼴 크기, 대비 및 간격을 사용합니다.
  • 텍스트가 아닌 콘텐츠에 대한 대안: 이미지, 비디오, 오디오에 대해 텍스트 대안이나 기타 접근 가능한 형식을 제공합니다.
  • 일관되고 접근 가능한 디자인: 모든 디지털 플랫폼에서 일관성과 접근성을 보장합니다.
  • 지원 서비스: 보조 기술과의 접근성 및 호환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규정 위반에 따른 결과

독일에서는 접근성 요구 사항을 준수하지 않을 경우 최대 100,000유로의 벌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귀하의 웹사이트나 앱이 BFSG를 준수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WCAG 표준 고려

웹사이트나 앱을 철저히 검토하여 WCAG 2.1 에 명시된 모든 접근성 기준을 충족하는지 확인하세요. 여기에는 충분히 높은 색상 대비와 전체 키보드 탐색뿐만 아니라 최적화된 글꼴 크기, 적절한 텍스트 간격, 이미지 및 비텍스트 콘텐츠에 대한 대체 텍스트도 포함됩니다. 또한 양식, 검색 필드 또는 대화형 요소와 같은 기능을 쉽게 이해하고 액세스할 수 있는지 확인하세요. 콘텐츠가 일반 언어로 제공되는지, 비디오나 오디오 파일과 같은 멀티미디어 콘텐츠에 캡션이나 대본이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쿠키 배너 최적화

접근 가능한 쿠키 배너 디자인에 관한 최신 기사 에서 모범 사례 팁을 읽어보세요. 색상 대비, 크기, 명확한 언어와 같은 요소에 중점을 둡니다. 동의 관리자와 같은 쿠키 배너 도구를 사용하면 단 몇 번의 클릭만으로 접근성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 있습니다.

결론

독일 접근성 법률(BFSG, BITV 및 BGG)은 웹사이트 및 앱 운영자에게 포괄적인 디지털 웹 경험을 위한 명확한 지침과 신호를 제공하기 위한 것입니다. 쿠키 배너를 시작으로 이제 귀하의 웹사이트와 앱에 접근 가능하도록 만드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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