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refox 및 Safari와 같은 주요 브라우저 중 마지막으로 제3자 쿠키에서 서서히 벗어나고 있는 Google은 이미 2024년 말까지 제3자 쿠키를 완전히 없앨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이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그리고 이것이 정확히 어떻게 발생하는지 아래에서 설명하겠습니다!
쿠키는 웹사이트의 온라인 활동을 추적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프로파일링, 대상 변경 등의 메커니즘과 사용자의 장바구니에 항목을 저장하는 등 온라인 상점의 기본 운영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타사 쿠키를 제거하면 전환율과 같은 데이터 추적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CMO, 광고주 및 게시자는 대체 방법이나 도구를 찾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양한 유형의 쿠키 개요
제3자 쿠키 제거에 대해 더 자세히 설명하기 위해 다양한 유형의 쿠키, 특히 가장 널리 사용되는 두 가지 쿠키인 자사 쿠키와 제3자 쿠키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합니다.
자사 쿠키는 동일한 도메인에서 설정한 쿠키입니다. 전자상거래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 자사 쿠키는 고객이 항목을 “기억”하고 장바구니에 추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반면, 웹사이트에 삽입된 동영상을 YouTube에 업로드했다면 해당 동영상이 YouTube라는 제3자 도메인에서 왔기 때문에 제3자 쿠키가 설정됩니다.
참고: 제3자도 자사 쿠키를 설정할 수 있으며 여전히 작동한다는 점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대표적인 예가 구글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입니다. Google은 귀하가 분석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쿠키를 귀하의 도메인에 설정하는 제3자입니다. 이러한 쿠키는 외부 도메인에 의해 설정되더라도 향후에는 사라지지 않습니다.
아직 쿠키가 지겹지 않으신가요? (누가 그렇지 않습니까? 🍪) 쿠키에 관한 모든 것에 대한 자세한 가이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식용 가능한 것은 빼고요 😉.
타사 쿠키가 사라지면 어떻게 되나요? 내 웹사이트에 여전히 쿠키 배너가 필요합니까?
간단한 대답은 다음과 같습니다. 그렇습니다! 여전히 쿠키 배너가 필요합니다. 제3자 쿠키만 사라지고 제1사 쿠키는 계속 사용된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마케팅 분석과 같은 비필수 쿠키에는 여전히 동의가 필요하므로 쿠키 배너가 필요합니다. 데이터가 클라이언트 측에 남아 있고 쿠키처럼 자동으로 서버로 전송되지 않는 LocalStorage는 계속 존재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GDPR과 같은 데이터 보호법에 따라 사용자 동의가 필요합니다. 이로 인해 쿠키 배너를 통해 개인 데이터를 전달하기 위한 동의를 얻는 것이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그러나 스스로에게 물어봐야 할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 어떤 유형의 쿠키를 사용합니까?
- 귀하는 쿠키를 무엇을 위해 사용합니까?
- LocalStorage를 사용하시겠습니까?
- 쿠키는 누가 설정하나요?
이러한 질문에 답하면 제3자 쿠키 대신 어떤 대안을 사용해야 하는지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EDBP의 새로운 지침에서는 IP 주소 전송이 ePrivacy 처리에 속하므로 필수적이거나 필수적이지는 않지만 동의가 필요한 법적 근거가 필요하다는 점을 명확히 했습니다. 이로 인해 쿠키 배너가 더욱 필요해졌습니다.
2024년 초 단계적 폐지 준비, 2024년 말 완전 단계적 폐지
제3자 쿠키의 사용 종료는 이미 결정되었으며, 대체 추적 방법을 준비할 충분한 시간을 확보하기 위해 해당 기간에 대한 정확한 개요를 갖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Google의 공식 발표 에 따르면 Chrome 사용자 중 1%가 제3자 쿠키의 단계적 폐지로 인해 영향을 받게 됩니다. 즉, 2024년 1분기까지는 제3자 쿠키가 활성화되지 않을 것입니다. 다음 단계인 3분기에는 Chrome 사용자의 100%가 제3자 쿠키를 비활성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나머지 다른 브라우저도 동일한 목표를 가지고 따를 것입니다. 즉, 2024년 말까지 브라우저는 더 이상 제3자 쿠키를 지원하지 않을 것입니다. 점점 더 많은 기술이 이를 따르게 될 것이며 더 이상 제3자 쿠키 사용을 지원하지 않을 것입니다.
제3자 쿠키의 폐지는 웹사이트에 어떤 영향을 미치나요?
일부 변경 사항이 이미 개발 중일 수도 있지만 쿠키를 완전히 제거한 후에 상상할 수 있는 다양한 시나리오가 있습니다. 우리는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1. 추적되지 않는 마케팅 목표 및
2. 제3자 잠재고객 데이터는 더 이상 제공되지 않습니다.
주로 광고 작업을 하고 광고 지출을 추적할 수 있어야 하는 경우 동일한 수준의 가시성을 더 이상 보장할 수 없으므로 향후 광고 지출을 정당화하는 것이 더 어려울 수 있습니다.
가시성의 이러한 변화는 대체 방법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이는 성과 기반 모델에서 클릭수 또는 노출 기반 모델로의 전환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고품질 웹사이트를 찾는 광고주이든 고품질 콘텐츠를 생산하는 게시자이든 품질이 핵심입니다. 이제 그 어느 때보다 품질이 광고비 지출을 결정하는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운영자가 기대해야 하는 두 번째 시나리오는 제3자 데이터가 거의 확실하게 제거되는 것입니다. 이 데이터에는 무엇보다도 프로필, 구매 관심분야, 성별 및 연령 카테고리가 포함됩니다. 대신 마케팅 담당자와 게시자는 자사 데이터에 의존하는 것 외에는 선택의 여지가 거의 없습니다.
웹사이트 소유자를 위한 준비 방법 및 기회
이미 가지고 있는 데이터를 활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데이터 수집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뉴스레터 구독자, 고객 구매 또는 이전 설문조사에서 이미 수집한 데이터로 시작하세요. 물론 , 개인 데이터 처리를 시작하기 전에 사용자가 데이터 수집에 동의할 수 있도록 쿠키 배너가 이미 설정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지금이 해야 할 때입니다. 그 이후에는 법적 문제 없이 데이터 수집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결론: 제3자 쿠키의 종료에 대비하십시오.
- 게시자와 광고주 모두를 위한 고품질 웹 콘텐츠에 중점을 둡니다. 전자상거래를 하고 있다면 제품 사진, 설명, 상점의 유용성을 포함하여 웹사이트 콘텐츠가 충분히 매력적인지 확인하세요.
- 지금 타사 쿠키에 대한 대안을 확인해 보세요!
- 그리고 마지막으로, 법적인 문제 없이 모든 종류의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기 위해서는 쿠키 배너의 사용이 매우 중요합니다! 지금 자사 데이터 수집을 시작하세요.
동의 관리자를 사용하면 단 몇 분만에 배너를 사용할 수 있으며 무료입니다. 지금 사용해 보세요!